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다른 마메에서는 왜 목록에 뜨지 않나? (마메 설치후기 ㅋ)

주말겸 ㅋ 마메를 이용한 에뮬로 고전 게임들... 주로 오락실에서 등장했었던 게임들을 한번 모아보기로 했습니다. 사용은 모 장거리(?) 이동시 넷북으로 재미용으로 할까 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모으기는 했지만 거의 사용치 않는 것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저 마메 게임이라고 가끔 이용했던 방식은 마메는 최신으로 구하며 게임롬은 그저 하나씩 받던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게임은 동작하지 않지만 대부분은 되기도 하였고, 안되는 것들은 그저 무언가 필요한 것들이 빠졌는데 나중에 추가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자연스레 이해했던 정도 선의... 마메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대충 구조는 이렇게 파악됩니다.

 플러스등의 마메GUI(Mame 본체 내장) + 바이오스 + 게임롬(부모롬[+클론롬])

그러나 이것으로 해결이 되지 않더군요... 마메 롬파일을 모으면서 바이오스도 같은 디렉토리에 추가되고 양이 많아지며 확인하려니 계속 혼란이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귀찮아서 실행 유틸 포함된 풀셋으로 모두가 되기를 바라며 받았습니다.

넌 정체가 모냐?


그러나 그것이 매우 구버전이었는데... 무언가 오래되었다는 기분(?)에 또 1000여개가 그리 풀셋완비의 기분이 들지 않더군요. 사실 풀셋도 아니고 천개로 누군가 모아 놓았습니다. 한글화 되었고, 스샷과 아이콘까지 다 정성스레 만들었더군요. 더불어 1000여개의 게임 목록에 검색 기능이 없다 하여도 스크롤시 목록들이 팔락거리는 것이 사용하기에 매우 고생스럽습니다.

다시 새로운 버전의 구동 마메 유틸로 받아 이 게임롬 목록을 작성하는데... 오히려 기존의 오래된 게임롬이 작동되지 않거나 목록에서 작동되지 않는 것으로 구분되는 것이었습니다.

나중에 마메 업데이트 유틸로 clrmamepro 를 사용하면서 알게된 것인데... 마메가 버전이 올라가면서 지원되는 롬이 증가하지만, 내부적으로는 파일명 변경이나 또한 또다른 파일 추가되는 방식등으로 작업이 됩니다.

그래서 게임롬이 새로운 파일이 병합시키는 방법으로 업데이트된 경우, 구버전에서는 일단 플레이는 가능했던 것이 오히려 새로운 버전에서는 파일이 부족으로 실행되지 않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MAMEPLUS, MAMEUIFX 등의 마메GUI 유틸내에 차이에 있습니다.

사실 공식 마메사이트에서는 소스코드와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 파일이 제공되는데... 이것은 커맨드라인 입력으로 실행되는 유틸입니다. 다시 말해 쉘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서 실행시키는 기능입니다. 쉽게 도스에서 명령어로 실행시키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러기에 대부분 명령어를 쳐서 게임을 실행하기 보다 마메가 내장된 GUI유틸 등으로 이용합니다. 보통 많이 이용하는 Mame Plus나 MAMEUIFX 등이 이러한 것들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마메GUI유틸들이 단지 위에 쒸워 윈도우 등 운영체제의 GUI로 목록만을 제공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부적으로 포함시킨 커맨드라인 입력으로 실행되는 마메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나름의 좀더 지원되는 게임의 확장인듯 합니다. 그래서 이들이 가진 게임 총 목록을 보면 같은 버전이지만 갯수가 서로 다릅니다.

대전 게임인 경우 킹어브파이터 씨리즈(?)인 경우 M+GUI에서는 보유 게임으로 잡히지 않지만, MAMEUIFX에서는 목록에 뜨고 게임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그저 단순히 알게 되던 것에 추가하여,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마메 게임롬은 마메 실행 유틸과 버전이 서로 맞아야 한다. 달라도 경우에 따라 가능하기는 하다.
  • 또 마메 GUI 유틸에 따라 차이가 존재 한다.

위와 같이 알지 못했던 것은, 습관적인 일반적이라 생각되는 방법으로 게임롬을 하나씩 받게되었는데... 대부분 게임롬만 받게 되면서 관련된 사이트의 지원 롬의 버전에 대한 공지를 확인하지 못하였거나, 또 표시하지 않고 게임롬만 올리는 많은 블로그 등의 사이트에 당연스럽게 생각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구동 유틸은 본래 사이트에서 최신으로 받게 되는 것도 자연스러웠지요. 예를 들면 동영상 재생기 + 영상파일, 워드프로세서 유틸 + 자료파일 과 같이 자연스럽게 생각했었죠.

설치 시작 :

국내 에뮬커뮤니티인 에뮬크래쉬에 올라온 마메 0.135 토런트 게임롬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CHD 게임롬은 다운 받지 못해서 트래커를 보니, 새로운 파일로 교체되는 이슈가 있군요.

토런트 트래커 주소를 보니 pleasuredome이라는 영국 사이트였고 반갑게도 예전에 한글화 작업을 해봤다 집어 넣어버린 토런트 트레이더로 트래커를 구축했군요. 목록을 보기위해서 회원가입을 하려는데 방식이 독특합니다.

사이트 이용규칙인 PDF문서를 다운 받고, 트래커에서 받은 comment내용을 인증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나 승인이 떨어지기 전까지 사이트에 올라온 토런트 파일을 볼 수가 없습니다.

자고 일어나 아침에 확인했더니, 가입이 완료되었고 덕분에 다른 받은 롬들이 가입 승인 기점을 사이에, 완료후 업로드가 계속 이루어진 까닭인지 메달하나 아이콘 앞에 붙네요. ㅋ

다시 CHD형식의 게임과 기타 스샷등의 EXT는 구형으로 받고 마메GUI툴을 설치하고 디렉토리를 지정했습니다.

처음 M+GUI를 사용하니, 이미 한글화된 목록이 내장되어서 반갑습니다. 더불어 마메플러스 씨리즈에서 보였던 목록에서 휠시 팔락거리는 것이 없어 매우 좋네요. 검색 기능 또는 휠팔락이 없는 것을 원했는데 모두 만족!  휴. 여러 스타일을 보니 리눅이틱한 것도 있고 QT로 만들어졌나 봅니다. 

다시 업데이트용 롬을 이용해 기존 버전의 롬을  clrmamepro툴을 이용해 업데이트 했습니다. 업데이트 롬은 한 단위 위 버전으로만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마메가 업데이트 된지 1주일 정도 되어서 전체 업데이트 완료된 롬이 없나 봅니다. 좀더 목록이 느는군요.

롬업데이트시 공식 마메사이트에서 u1 버전은 바이너리 파일을 제공해주지 않기에 M+GUI내 마메로 대신했습니다. 또 이후 MAMEUIFX를 다시 한번 또 업데이트를 돌려봤습니다.

M+GUI

M+GUI 0.135u1


M+GUI에서는 8473전체 게임중에 8129게임 보유, 289게임 미보유로 잡힙니다. Working은 7007개, Not Working은 1512개로 보입니다. 미보유 게임인데도 플레이 가능한게 있어 업데이트를 잘못한게 아닐까 하기도 합니다. ㅋ 나중에 u1 전체 업데이트 롬이 뜨기를 바라며 그때 교환하리라는 생각이... 

MAMEUIFX32 0.135u1


팔락 거리는 현상에... 스샷도 ㅋ_ㅋ 대신 검색 기능이 있어 다행입니다. MAMAUIFX에서는 총 8374 게임중에 available에 8364개이며, Working은 7157개 Not working은 1217개를 보입니다. ㅋ  킹어브~~ 씨리즈는 UIFX에서 가능하고 M+UI에서는 안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Not Working에 300여개 차이를 보이는 범주 내에 있나 봅니다.

대충 이렇게 후기를 마칩니다. 휘리리릭 ~



링크 정리 :

  • 마메 & 마메UI
  • 바이오스
    • mamechannel(이탈리아, 바이오스 페이지)
  • 마메롬
    • edgeemu.net (0.133 버전롬)
    • romnation (0.103 버전 롬으로 보임)
    • pleasuredome (토런트 트래커 사이트. 회원가입시 토런트 확인 가능, 비회원도 트래커 사용은 가능)
    • 에뮬맥스 (0.121u2 버전 롬, 다운로드시 액티브X 설치 요구 -.-a)
    • 에뮬랜드 (주로 0.96 버전 롬들로 보이나 개별 버전 표시함, FF로그인 안됌 -.-a)

뱀발  : 메탈슬러그, 에어로 파이터 씨리즈, 사무라이~, 킹어브~ 씨리즈 같은 NEOGEO 바이오스 해결

일단 MAMEUIFX32로 이용하면 이상없이 네오지오를 필요로 하는 게임들이 실행 가능한 목록에 있습니다. 그러나 스크롤시 팔락거리는 문제로 M+GUI를 사용해야겠습니다.

M+GUI에서 롬파일 바이오스


M+GUI에서는 해당 바이오스를 못찾아 Not working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행하면 게임은 됩니다. 위 메세지를 보니 바이오스 파일을 부모롬에서 찾습니다. 위치를 달리 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별적으로 해당 부모롬을 찾아 용량에 맞춰 넣었더니 해결이 됩니다. 휴~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같은 용량의 바이오스 파일을 올려 봤습니다. 이거 하나하나 롬마다 집어넣어야 하니 참 일이네요. 그래도 다행스럽게 부모롬에만 찾아 넣으면 됩니다. ㅋ

위 파일을 받아 해당 게임의 부모롬의 압축파일 안에 넣으세요. ㅋ 좀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위 파일은 정확한 파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우선 제대로 된 바이오스가 있으면 이상없이 작동됩니다. 오류 메세지를 없애고 실행시키기 위한 페이크 파일로 보시면 됩니다.


뱀발 : MAMEUIFX32 기준 통계 비교표 ㅋ

0.135롬은 pleasuredome에서 구했습니다.
검사(Audit)시 주로 다음과 같은 오류 메세지 나옴

1. NEEDS REDUMP
2. NOT FOUND - NO GOOD DUMP KNOWN

MAMEUIFX32 0.135u1 + 0.135 롬에서 업뎃(제대로 된지 모름) + CHD

All Games : 8374
Available : 8364
Working : 7157
Imperfect : 0
Not working : 1217

ROMs Correct : 8410
ROMs Incorrect : 10
ROMs Total : 8420

Samples ... : 미확인 ㅋ

MAMEUIFX32 0.135u1 + 0.135 롬에서 업뎃(제대로 된지 모름) - CHD 제외

All Games : 8374
Available : 8017
Working : 7157
Imperfect : 0
Not working : 1217

ROMs Correct : 8063
ROMs Incorrect : 281
ROMs Total : 8344

Samples Correct : 193
Samples Incorrect : 17
Samples Total : 210

MAMEUIFX32 0.135 + 본래 0.135 롬 - CHD 제외

All Games : 8334
Available :  7982
Working : 7122
Imperfect : 0
Not working: 1212
 
ROMs Correct : 8028
ROMs Incorrect : 276
ROMs Total : 8304

Samples Correct : 0
Samples Incorrect : 209
Samples Total : 2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